즐겨찾기+  날짜 : 2019-08-16 오후 03:37:4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뉴스 > 정치/군정

이해찬 “전략공천은 꼭 필요한 경우만”

정례 기자간담회서 내년 총선 공천 언급
서주원 기자 / 입력 : 2019년 05월 14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 “전략공천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절차에 따라 추진하겠다”며 “어떤 경우에도 사적인 이해관계가 작용하지 않도록 시스템 공천을 반드시 실현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을 겸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앞서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총선공천제도 기획단을 구성해 공천룰을 마련했고,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며 “정치 신인과 청년, 여성, 장애인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현역 의원에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략공천과 관련해 “특정 지역을 선택해서 하는 게 아니다”라며 “어떤 지역이라도 괜찮은 후보가 있으면 경선을 통해 후보를 정한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후보가 경쟁력이 전혀 없거나 지원자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 한해 전략공천을 불가피하게 안 할 수 없다는 뜻”이라며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일각에서 ‘현역의원 물갈이’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저는 ‘물갈이’라는 표현을 잘 안 쓴다”면서 “경선룰에 의해 나타난 결과를 갖고 보는 거지, 인위적으로 몇 프로를 물갈이한다는 생각이나 기준은 없다”고 단언했다.
내년 총선 목표 의석수와 관련해선 “지난번 농담처럼 (240석이라고) 했더니 진담처럼 (기사에) 썼다”고 웃은 뒤 “많이 하는 게 목표인데 아직은 가늠하기 힘들다. 가능한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주원 기자 / 입력 : 2019년 05월 14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강천산 야간개장 산책로 걸으며 더위 싹 날리자  
글로벌 축제로의 도약! 제23회 무주반딧불축제 준비 ..  
“선유도 안전은 우리가 지킨다!”  
“행복한 학교생활 속 자신의 꿈을 세워가자”  
아기자기 감성 톡톡 구미마을 벽화길  
“군산문화재야행으로 오세요”  
군산署 “안전하고 살기 좋은 군산 만들기 최선”  
[전북이 낳은 출향 고위공직자] ‘김거성 청와대 시민..  
포토뉴스
한지민 `위안부였던, 나의 사랑하는 엄마에..
영화배우 한지민(37)이 위안부 피해자 유족들의 편지를 낭독했다.한지민은 14일 서울 .. 
김성재 `그것이알고싶다` 청원 10만명↑·..
SBS TV '그것이 알고싶다, 김성재' 편 방송금지 처분 반대 청원이 10만명을 돌파했다... 
장기용, 태국 갑니다···방콕 팬미팅
탤런트 장기용(27)이 태국 팬들을 만난다.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다음달 29일 '201.. 
오달수, 1년반 만에 스크린 복귀···독립..
영화배우 오달수(51)가 스크린으로 돌아온다. 소속사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오달수는.. 
방탄소년단 영화 `브링더소울` 5일 더 상영..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새 영화 '브링 더 소울 : 더 무비'(감독 박준수)가 인기를 ..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황승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관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7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