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9-09-17 오후 01:34:5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뉴스 > 사회일반

전북대병원 아프리카 의료봉사단, 케냐 현지 병원 최초 수술 성공

-의료 오지인 ‘케냐 카바넷’서 동정맥류 수술 성공·의술 전수
이정은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20일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 아프리카 의료봉사단이 케냐의 의료 오지인 카바넷 에서 열악한 의료 환경을 딛고 현지 병원 최초 동정맥류 수술을 성공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0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병원 내 아프리카 의료봉사단이 지난달 24일부터 8월4일까지 아프리카 케냐의 의료 오지 지역인 카바넷 일대에서 학술과 문화 교류는 물론 현지의 질병 퇴치를 위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소화기외과 김찬영 교수를 단장으로 한 아프리카 의료봉사단은 신장내과 이식 교수, 응급의학과 정태오 교수, 유방갑상선외과 윤현조 교수, 간담췌이식혈관외과 황홍필 교수.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승용 교수 등을 비롯한 교수진과 의과대학 학생들, 자원봉사자 등 24명이 참여했다.

봉사단은 의료봉사 5일 차인 지난 7월29일 카바넷 현지 병원(Kabarnet Referral Hospital)에서 말기신장질환으로 혈액투석을 위한 동정맥류 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하지만 병원에서는 동정맥류 수술을 할 수 없어 환자가 케냐 수도인 나이로비까지 6시간 이상을 이동해 수술을 받게 될 처지에 놓였다.

동정맥류 수술은 투석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자주 행해지는 수술로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뤄지는 수술이나 카바넷 현지 병원에서는 단 한 번도 시행되지 않았다.

현지 병원 내에 제대로 된 수술준비는 갖춰지지 않았지만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의료진의 의료기술 수준으로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봉사단은 수술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집도에는 황홍필 교수, 수술 도움은 김찬영 교수와 윤현조 교수가 맡았다.

수술은 팔에 있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 수술로, 동맥을 노출 시켜 틈을 만든 후 정맥을 잘라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 1시간가량 소요 후 성공적으로 마쳤다.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현지 의료진과 학생들이 수술 과정을 참관하며, 전북대 의료진들의 수준 높은 의술을 전수받았다.

수술에 참가한 김찬영 교수는 “동정맥류 수술이 우리나라에서는 자주 행해지는 수술이긴 하지만 카바넷 현지 병원의 열악한 상황을 딛고 인술을 펼쳐 생명을 구한 것이기에 더욱 뜻 깊고 대단한 일”이라면서 “이번 성공적인 수술을 통해 우리나라의 의료기술, 특히 전북대학교병원의 의료 실력을 케냐 현지에 알리고 양국의 협력을 더욱 돈독히 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병원 아프리카 의료봉사단은 2014년부터 매년 여름방학을 이용해 르완다와 콩고를 포함한 아프리카 의료 소외 지역 주민들에게 의료봉사 활동을 통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정은 기자 / 입력 : 2019년 08월 20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전주, 대한민국 문화·경제 전진기지 ‘우뚝’  
자주성 키운 전주, 더 나은 미래 열린다!  
천년의 역사를 가진 문화 자산 ‘수제천’  
소외된 이웃의 소통 디딤돌 ‘생활법률문화연구소’  
노인 일자리 전담기관 ‘무주 반딧불 시니어클럽’  
전북이 낳은 출향 학자,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 김미..  
명절에 만나는 남원의 맛  
`정성·정의·정감·정진` 4대 치안 목표 중심 안전한..  
포토뉴스
이의웅, EBS ‘보니하니’ MC 됐다
이의웅이 EBS 1TV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의 17대 ‘보니’로 발탁됐다.이의웅은 .. 
로다주, 마블작품 복귀하나
‘아이언맨’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MCU 작품에 복귀할 수도 있다.마블 관계자는 북.. 
간미연, 3세연하 뮤지컬배우 황바울과 11월..
그룹 ‘베이비복스’ 출신 간미연(37)이 뮤지컬배우 황바울(34)과 결혼한다. 간미연 .. 
BTS ‘불타오르네’도 6억뷰 돌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불타오르네’ 뮤직비디오가 6억뷰를 돌파했다.소속사 .. 
코요태, 데뷔 21년만에 첫 단독 콘서트
혼성그룹 ‘코요태’가 데뷔 21년 만에 첫 단독 콘서트를 연다. 소속사 KYT엔터테인먼..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황승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관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7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