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1-09-17 오후 03:29:3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뉴스 > 정치/군정

정세균 전 총리, 대권 도전 공식 선언

"불평등과 대결하는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될 터"
박찬복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1년 06월 17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이광재 의원, 김두관 의원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대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출마 선언식을 갖고 "대한민국의 모든 불평등과 대결하는 강한 대한민국의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세균이 꿈꾸는 강한 대한민국은 격차 없는 나라"라면서 "모두가 잘 사는 국민이 강한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대한민국의 구조적 불평등의 축을 무너뜨리지 않고서는 일상의 회복은 없다고 단언한다. 국민이 공평하지 않고,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불평등을 깨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미래경제를 지휘하고 먹거리를 만드는 밥 짓는 경제대통령이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전 총리는 경제대통령의 세 가지 원칙으로 혁신경제 시대로 돌진하는 경제대통령,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 돌봄이 강한 대한민국을 제시했다.

그는 "'잘 살아 보세'라는 구호로 선진국을 쫓아가는 경제모델은 이제 폐기해야 한다. 반도체, 조선, 자동차, K-팝까지 우린 이미 세계의 중심"이라며 "이제 그 힘을 새롭게 조직해 전 세계에 한국을 따르자는 '팔로우 코리아 붐'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 소득 4만 달러 시대와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경제는 세계 10위권인데 국민소득은 20위 안에도 못 들고 있다"며 수출대기업은 크게 성장했지만 대다수 서민과 중산층, 농어민 소득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국민이 번 돈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위해 담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제안한다"며 "대기업 노동자와 중소기업 노동자의 땀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건강하고 격차없는 상생의 노동시장 복원을 위해 재벌 대기업 대주주에 대한 배당과 임원 및 근로자 급여를 3년간 동결할 것을 제안한다"며 "그 여력으로 불안한 여건에서 허덕이는 하청 중소기업들의 납품 단가 인상과 근로자 급여 인상을 추진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정 전 총리는 청년층과 관련 "청년이 사회로 나오는 성인이 될 때 미래씨앗통장 같은 기초자산 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흙수저, 금수저, 부모찬스 타령이 아닌 국가가 제대로 돌봐주는 국가찬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청년고용 국가보장제를 한시적으로 도입하고, 혁신의 일자리로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임기 중 공공임대주택 100만호, 공공분양아파트 30만호를 공급하겠다"며 "그중 15만호는 반값 아파트이고, 나머지 15만호는 반의 반값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 중용했던 정세균이 안정감 있는 혁신과 담대한 회복으로 격차 없는 사회,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부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면서 "격차없는 사회, 강한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정권재창출의 길을 이끌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박찬복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1년 06월 17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전주의 또 다른 이름, ‘지속가능한 도시’  
기업유치와 일자리창출 등 김제시정 운영 ‘긍정 평가..  
‘대한민국 고창시대’를 위한 거침없는 질주  
군산시, 쾌적하고 안전한 녹색 환경도시 조성 ‘박차..  
활기찬 100세 시대를 위한 김제시의 동행  
재경기·인천전북도민회연합회 박재경 초대 회장  
“남원 농·특산품으로 고마운 마음 전하세요”  
“완주 밀키트로 실패 없는 음식 만들어 볼까?”  
포토뉴스
‘수제천’의 고장 정읍시, 15~16일 학술대..
정읍시가 우리나라 전통 음악인 수제천의 본고장으로서 위상과 시민의 자긍심을 높여.. 
살기 좋은 익산 만들기, ‘익산시민아카데..
익산시가 시민이 살기 좋은 익산을 만들기 위한 정책설계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시는 .. 
국립전주박물관, `한가위 전통민속놀이 한..
국립전주박물관이 한가위를 맞아 국립전주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에게 세시풍속과 전통 .. 
전주리더스로타리클럽, 전북가수협회와 문..
국제로타리 3670지구 전주리더스로타리클럽은 지난 12일 전주덕진예술회관에서 '전북.. 
완주향토예술문화회관, 팝페라 `달콤한 위..
완주향토예술문화회관이 코로나19로 지친 완주군민을 위해 힐링의 시간을 마련했다.15..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55. 남양빌딩 3층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이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복순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