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0-09-25 오후 04:09: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지면보다 빠른 뉴스
전자신문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전라매일
·15:00
··
·15:00
··
·15:00
··
·15:00
··
·15:00
··
뉴스 > 사회일반

도심 곳곳에 예술 승강장 확대 설치

전주시, 올해 효자남양황실아파트 · 팔복예술공장 등 10개소 설치
예술작품화는 물론 공기청정기·에어커튼·음수대 등 쉼터 기능 강화

이강호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01일
ⓒ e-전라매일
문화와 관광으로 세계와의 승부에 나선 전주시가 승강장마저도 하나의 예술품으로 만드는 예술 있는 승강장을 도심 곳곳에 확대 설치했다.
시는 기존의 획일적인 형태의 승강장에서 탈피, 지역만의 특성과 독창성을 담아 디자인한 예술 있는 승강장을 올해 10개소에 설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시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공간이자 외지인에게는 도시의 첫 이미지를 심어주는 공간인 시내버스 승강장을 문화와 휴식이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것이다.
시는 버스 이용객이 많고 시내 주요 간선도로에 있는 승강장을 위주로 ▲효자남양황실아파트 ▲효자한양운남아파트 ▲팔복예술공장 ▲평화주공1,2단지 ▲사대부고사거리 ▲고용노동부청사 ▲송천센트럴파크 ▲전라고 ▲전북도청 ▲전북대병원 등에 예술 있는 승강장을 설치했다.
특히 이번 예술 있는 승강장의 경우 지역예술가가 스토리를 담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설치한 것은 물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쉼터 기능 또한 강화했다. 이 곳에는 미세먼지농도측정기, 공기청정기, 발열의자, 에어커튼, 음수대, 자전거보관대, 장애인알림벨 등이 설치돼 이용편의를 높였다.
향후 시는 이용 만족도와 이용객들의 수요를 조사해 전주만의 예술 있는 쉼터형 시내버스 승강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전북대학교 2개소와 기린대로 병무청, 덕일초중교 등 4개소에 추가 설치될 예정으로 총 47개소까지 늘릴 방침이다.
시는 이 같은 예술 있는 승강장을 통해 시민과 여행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관광거점도시 전주의 위상을 높여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강준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시내버스 승강장은 단순히 버스를 기다리는 공간을 넘어, 편리성, 기능성 및 예술성까지 겸비한 공간이자 시민들도 찾아가는 쉼터형 공간으로 조성해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버스승강장을 문화예술도시 전주의 이미지를 살려 도시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강호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01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김제시, 청년이 돌아오는 도시 실현한다  
‘추석에도 항시 대기’ 덕진소방서, 시민안전 지킨다  
대한민국 대표 ‘홍삼 1번지 진안군’  
노인일자리 역사 만들어 온 무주 반딧불 시니어 클럽  
추석 명절 ‘안전’ 준비하는 김제소방서  
자연이 빚고 사람이 다듬은 부남면 금강 벼룻길  
추석 명절 ‘장수몰’에서 건강장수를 선물하세요!  
“화재현장보다 뜨거운 가슴으로” 순창군과 함께하는..  
포토뉴스
익산시립합창단, 뮤지컬 레미제라블 공연한..
코로나19로 지친 익산시민들을 위해 예술의전당이 뮤지컬‘Les Misérables(레.. 
시처럼 맑고 우아하게 사는 사람들
시를 닮은, 시와 함께 살아가는 시닮예닮사람들이 시낭송 발표회를 열었다.전주시 덕..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배려풀 전북’
전북문화관광재단이 '배려풀 전북' 사업을 적극 실시해 귀감이 되고 있다.전라북도문.. 
W미술관, 기획 전시 ‘짜임’ 展 개최
익산 W미술관에서는 다양한 공예품 작품들을 선보이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 
전라북도립국악원, 하반기 목요상설공연 시..
전라북도립국악원(원장 염기남) 2020년 목요국악예술무대 하반기 무대가 24일 창극단 ..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황승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복순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