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1-03-06 오후 02:22: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뉴스 > 사회일반

시, 전주형 뉴딜로 경제 대전환 선도

민생경제 안정화 총력
신성장산업 고도화 주력
탄소산업 산단 조성 박차

이강호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1년 02월 23일
전주시가 혁신적 디지털 뉴딜과 수소·탄소·드론·금융 4대 신성장산업의 질적 도약을 이끌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로 했다.
이와 함께 팔복청년예술놀이터와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시는 23일 신성장경제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코로나 극복, 전주형 뉴딜로 경제 대전환 선도’를 비전으로 산업·경제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추진전략은 전주형 상생정책을 통한 민생경제 안정화 총력, 포스트 코로나를 선도하는 전주형 디지털 뉴딜 추진, 주력산업 고도화로 미래성장동력 확보,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과 창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쟁력 강화 등이다.
먼저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내몰린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전주형 상생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전주형 착한 선결제 캠페인을 오는 3월 31일까지 벌인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사업을 추진하고, 카드수수료와 사회보험료도 지원한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문화관광형 특성화 시장 육성사업과 동네슈퍼 공동세일전도 펼치기로 했다.
여기에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공공근로와 지역방역일자리 등 공공일자리 760여 개를 제공하고 청년과 신중년을 대상으로는 300여 개의 맞춤형 일자리를 운영키로 했다.
또 탄소산업 분야 전주형 상생일자리 모델을 구축하는 데에도 집중키로 했다.
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전주형 디지털 뉴딜 정책에도 공을 들인다.
디지털 뉴딜에는 올해부터 5년 동안 총 68개 사업에 9008억 원을 투입한다. 미래 디지털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j-디지털 교육밸리’를 운영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도 구축해 관광, 상수도 분야 등으로 확대키로 했다.
또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시민 생활 밀착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사업 등을 실시한다.
시는 미래먹거리인 수소·탄소·드론·금융 등 4대 주력산업을 고도화한다. 수소의 경우 수소전기차를 246대를 보급하고, 충전시설을 삼천동에 추가로 조성하는 등 수소 인프라 강화에 나선다.
특히 오는 2024년까지 총 1770억 원을 투입해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탄소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위한 원천기술 확보와 탄소복합재의 상용화에도 주력키로 했다.
또한 시는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창업을 활성화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팔복청년예술놀이터 건립, 활력 있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 전주 탄소산단 도시숲 조성, 노후산단 구조고도화 사업 등을 통해 노후 산업단지를 개편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도 구축키로 했다.
김병수 전주시 신성장경제국장은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혁신 확산과 신성장동력 확보, 그리고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한 상생발전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올해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해이자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호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1년 02월 23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미스터 스마일 ‘정세균 국무총리’ 발자취를 돌아본..  
포스트 코로나 시대, 희망찬 전주 경제  
장수군청 여자탁구단 ‘전국 제패’ 목표  
‘우리’ 에서 홀로서기와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운다  
차박캠프 선도기업 (주)유니캠프 국내 1위 캠핑카 업..  
부안군, 성공개최 준비 ‘이상무’  
익산 시민 ‘나눔과 연대’로 코로나 돌파  
<교육현장스케치> 숨어있는 행복을 찾는 시간 ˝홍쌤..  
포토뉴스
전주단편영화 제작지원 작품 모집…2500만..
사단법인 전주영상위원회는 전북 도내 영화제작 인력 기반확충 및 안정적인 제작환경 .. 
함열과 오산, 현대식 농촌마을 탈바꿈
익산시 함열과 오산의 두 마을이 노후마을 개선사업을 통해 현대식 농촌마을로 탈바꿈.. 
농사도 유튜보시대, 농튜버 육성 기초 교..
정읍시가 유튜버 시대에 발맞춰 유튜버로 마케팅 기초과정 교육을 편성 운영한다.이는..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기획사업 참여할 공연..
한국소리문화전당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예술인들에게 무.. 
전주전통한지 지역사회교과서, 전북권 3개 ..
전주 전통한지로 제작된 초등학생 사회교과서가 올해는 전주, 임실뿐만 아니라 완주지..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이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복순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