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0-08-06 오후 07:33: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뉴스 > 독자기고

겨울철 주의깊게 지켜봐야하는 뇌졸중의 골든타임


전라매일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19년 12월 10일
ⓒ e-전라매일
시간은 ‘금’이다? 시간은 ‘생명’이다! 흔히 말하는 ‘골든타임’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많은 질병의 골든타임 중 시간단축이 필수적이고 겨울철 더욱 주의깊게 지켜봐야하는 뇌졸중의 골든타임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뇌졸중이란 주로 중풍(中風)이라고도 칭하며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뇌 일부분이 손상돼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일컫는다.
뇌졸중은 한국에서 한 해 10만 명 발병, 단일 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 1위라는 타이틀을 갖고있는 질병이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뇌졸중 환자는 더욱 증가하게 된다. 겨울철 추위 때문에 몸을 움츠리듯이 우리 몸에 있는 혈관도 움츠려든다.
다시말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지면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질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뇌졸중 전조증상을 모르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뇌
졸중의 골든타임은 4시간이다. 그 시간안에 적절한 처치를 받지 못하면 팔다리 마비, 언어 장애같은 후유증이나 기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딱 한 단어만 기억해두자!
‘FAST’ ▲Face(얼굴마비) : 웃었을 때 얼굴 좌우모양이 다른가 ▲Arms(팔다리마비) : 한 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는가 ▲Speech(언어장애) : 말이 어눌하거나 의사소통이 곤란한가 ▲Time(신속한 응급치료) : 위 증상 중 한 가지라도 보인다면 즉시 119에 신고해야한다.
아울러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뇌졸중 또한 예방이 우선이다. 소금, 콜레스테롤 등의 섭취를 줄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를 앓고 있다면 고혈압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평소 혈당조절을 해 철저히 관리해야한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뇌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인지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효자119안전센터 소방사 최세희


전라매일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19년 12월 10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김제시 농업발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열다  
세계유산 익산 ‘백제유적지구’ 무왕도시 도약  
“농사요? 저는 공부하면서 짓습니다”  
정읍 허브원, 아시아 최대 라벤더 농장 조성  
“경제 활력 회복에 최선”  
“548정책으로 장수 제2의 도약 발판 마련”  
상생과 공존의 세상을 만들어가다!  
장수군노인장애인복지관 “코로나19 극복 함께해요”  
포토뉴스
전북경찰청 갤러리, 8월, 조화영 작가 ‘Th..
전북경찰청(청장 조용식)은 8월 한 달간 서양화가 조화영 작가의 ‘Thinking’ 등 16.. 
올 여름 휴가는 대아수목원으로 떠나보세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휴가지로 대아수목원이 주목을 받고 있다.대아수목원은 1995.. 
국립무형유산원, 책마루 인문학 강연 개최
국립무형유산원이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 할 수 있는 마음의 휴식시간을 .. 
전주문화재단, 혁신 통해 새로운 역사 만들..
전주문화재단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만들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전주문.. 
2022 전북 아태마스터스대회 조직위 사무소..
2022 전북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대회 준비를 위한 대회 조직위원회 사무소가 문을 ..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황승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복순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