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9-12-06 오후 03:43:0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뉴스 > 독자투고

겨울철 화재주범 난방용품, 올바른 사용법 알아야


전라매일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19년 11월 24일
11월이 시작됨과 동시에 추위가 갑자기 닥쳐왔고 벌써 도내에도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가정 내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난방기구와 전열기구 사용이 급증하여 주택 등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11월부터 아침저녁으로 겨울철과 같은 추위가 찾아와 이와 관련한 화재가 많이 발생해 전국의 모든 소방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고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수립하여 화재예방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고 있는 요즘 가정에서 많이 쓰는 전기장판, 전기요, 전기난로 등은 겨울철 우리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허나 작은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쉽게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겨울철 난방용품 안전 사용을 위해 몇 가지 사항에 대해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전기매트 난방용품은 전기를 사용해 열을 내는 기구이므로 성능이나 안정성이 법규에 적합한 규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둘째, 사용하기 전 점검은 필수이므로 전기매트 등 전선이나 전열부 부위에 먼지가 껴 있으면 제거하고 파손 또는 전선피복이 벗겨진 곳은 없는지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셋째, 전기매트 조절기에서 발화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사용 시 조절기를 발로 밟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넷째, 외출 시 전원을 꺼둬야 한다. 전기매트는 외출 후 돌아왔을 때를 대비해 저온으로 장시간 켜두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가 일어날 위험성이 커지므로 반드시 전원을 꺼둬야 한다.
다섯째, 전기매트는 보관 시 종이 접듯이 접지 말아야 한다. 전기매트를 접을 경우 내부 열선이 꺾여 파손되거나 망가져서 이를 모르고 사용할 때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므로 보관 시에는 열선이 꺾이지 않도록 둥글게 말아서 보관해야 한다.
겨울철 난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평소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생활화하고 전기·전열용품의 안전수칙 숙지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구비해 혹시 모를 화재 상황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감지기를 설치한다면 화재 발생 시 소중한 재산과 생명을 지킬 수 있다. 안전한 우리집 안전한 우리가족을 위해 난방용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수칙을 꼭 지켜 따뜻한 겨울철을 보내시길 바란다.


/김제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사 강지웅


전라매일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19년 11월 24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전북 출신 민주 인사들의 모임 ‘전민동’ 김영일 회..  
미래 순창 이끌 대형 프로젝트 순항 중  
장수군노인장애인복지관, 올 해 발자취 되돌아보다  
군산시, 어려운 이웃에 사랑 나눔 손길 이어져  
`제2의 삶의 시작` 귀농귀촌 1번지 남원으로 오세요  
익산의 보물, 신기한 이야기 품은 석불들  
지역사회와 함께 걷는 무주장애인·노인종합복지관  
세계유산 3관왕 꿈꾸는 ‘고창’  
포토뉴스
`프로듀스 조작` 접대보니…PD 1명 술값만 ..
검찰이 아이돌 가수를 선발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시리즈'의 제작 과정에.. 
`99억의여자` 시청률 1위, 백종원 `맛남의 ..
조여정 주연의 KBS 2TV 수목극 '99억의 여자'가 시청률 1위를 지켰다.6일 닐슨코리아.. 
영화 겨울왕국2 ‘인기폭발’… 누적관객 9..
영화 ‘겨울왕국2’가 개봉 14일 만에 900만 관객 고지를 밟았다. 영화진흥위원회에 .. 
‘프로듀스 투표조작 의혹’ 20일 첫 재판 ..
아이돌 가수를 선발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프로듀스X101’의 투표 결과를 조작했다.. 
1박2일이 시즌4로 돌아온다
KBS 2TV 예능물 ‘1박2일’ 시즌4의 방글이 PD가 첫 방송을 앞둔 소감을 밝혔다.방 PD..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황승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관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7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