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0-02-24 오후 04:35:0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지면보다 빠른 뉴스
전자신문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전라매일
·15:00
··
·15:00
··
·15:00
··
·14:00
··
·14:00
··
뉴스 > 독자투고

기본을 지키면 안전이 보인다


전라매일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0년 02월 12일
화학공장에서 정비·보수작업 중 남아 있던 화학물질에 의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화학공장에서의 사고는 크게 질식, 화재 그리고 폭발 세 가지로 나뉘는데 화재나 폭발같은 경우에는 예고없이 대형 인명피해를 가져오는 만큼 사전에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 각각의 안전수칙을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질식사고이다.
대게 결정조 청소작업 중 누출된 유해가스에 의한 질식과 배관을 교체하던 중 위험물이 누출되어 질식하는 경우이다.
안전관리자에 의한 작업장 내 산소 및 유해가스 농도측정 및 환기를 미실시 했으며 근로자에 교육도 미흡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방방법에는 ▲밀폐공간 들어갈 때는 산소와 유해가스농도를 측정한다. ▲작업장소는 항상 환기를 실시하도록 한다. ▲작업 투입전에는 질식 위험성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반드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둘째 화재사고이다. 최근에는 폐 유기용제의 중화탱크 하부에서 동파 예방을 위한 드레인작업 중 화재가 발생하거나 탱크로리 전복 사고 후 유류 누출로 인해 대형화재로 진행되었다.
원인은 반응물의 열분해 온도 및 분해 반응에 대해 사전지식이 부족하였고 마찬가지로 안전 작업 절차를 미준수했다. 예방법에는 ▲작업장 주변에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는다. ▲피치 못할 경우는 방폭형 기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반드시 작업 투입 전 안전 작업 절차에 대해 기획 및 공유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야 한다.
셋째 폭발사고이다.
탱크 내 슬러리 제거를 위해 청소작업 중 조명등 스파크에 의해 폭발한 경우가 있었고 합성섬유 원단 코팅 중 건조설비 내부에서 가연성 가스가 폭발한 경우가 있다.
폭발에 대해서는 예상치 못하게 즉시 폭발하기 때문에 사전에 방폭형으로 사용하거나 작업 전중후 가연성 가스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익산에도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하여 유해화학물질 및 위험물을 다량 취급하는 업체들이 많다.
즉,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약고가 많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유형의 위험물질이 생성될 것이며 그 물질을 취급하는 위험물시설이 많이 들어올 것이다.
이에 익산소방서 뿐만아니라 해당 업체에서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로 새롭게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철저한 준비로 안전을 지켜야 할 것이다.


/익산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교 김동명


전라매일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0년 02월 12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남원시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 구현  
‘4대 대규모 대회 유치’ 전북 대도약 이끌 견인차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 ‘웅포 임점리 고분전..  
TV에서 나온 그 곳! 장수 대곡관광지·주촌마을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도서관, 지역 문화트렌드를 주..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2020년 힘찬 재도약  
호남의 지붕 ‘진안고원’  
군산시 청년뜰 ‘청년 미래 밝혀주는 등대’  
포토뉴스
`엄마` 김태희 통했다...`하이바이, 마마!`..
톱배우 김태희의 5년 만의 드라마 복귀작인 tvN '하이바이,마마!'(연출 유제원, 극본 .. 
방탄소년단 ˝새 앨범 타이틀곡 `온`, 7년 ..
"저희 지난 7년 활동의 일기장 같은 곡입니다."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1일 공개된.. 
개봉 첫날 7만명… 박스오피스 ‘1위’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 
‘아이돌학교’ 제작진 구속심사… 침묵
케이블 음악방송 채널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돌학교’ 제작진의 구속 심사가 .. 
BTS, 정규4집 시아·트로이 시반 참여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의 트랙리스트를 공개하..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도당산4길 8-13 (우아동3가 752-16)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황승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관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7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