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2-06-28 오전 08:57:0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
지면보다 빠른 뉴스
전자신문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전라매일
·17:00
··
·17:00
··
·17:00
··
·17:00
··
·17:00
··
뉴스 > 기획|특집

사시사철, 변함없는 ‘장수 번암 죽림마을’

백용성 조사 독립정신 새긴 ‘죽림정사’
동화댐은 생활용수 공급 등 중요시설
수몰민 위해 조성된 ‘망향정’도 있어
봉화산, 봄엔 철쭉 가을엔 억새 장관

김강선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2년 05월 15일
ⓒ e-전라매일
동쪽은 백운산을 경계로 경남 함양과 경계를 이루고 서쪽으로는 남원과 접하는 곳에 위치한 장수군 번암면. 첩첩산중 수많은 산이 감싸안은 번암면에는 사시사철 대나무처럼 곧고 바르게 번영하는 마을, 죽림마을이 있다.
봉화산 자락 부근에서 솟아오르는 아침 햇살이 가장 먼저 닿는 죽림마을은 예로부터 백운산과 장안산 줄기가 만들어낸 ‘대붕포태지지’ 하여 풍수지리학상 큰 인물이 많이 탄생한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는 마을이다.

ⓒ e-전라매일
◆ 독립운동가 백용성 조사가 탄생한 ‘죽림정사’
백용성 조사는 불교계 대표이자 1919년 3월 1일 독립운동 선언 민족대표 33분 중 한 명으로 1864년 5월 8일 장수군 번암면 죽림리에서 출생했다. 열여섯에 해인사에 출가해 명산대찰을 돌며 수행했다.
백용성 조사는 하동 칠불암에서 수행 중 을사늑약으로 ‘나라가 망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고, 이후 혼자만의 깨달음이 아닌 중생과 함께 깨닫기 위해 경성으로 향해 독립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그는 경성에서 대각사를 세우고 선학원을 열어 불교 대중화에 힘쓰고 한용운의 권유로 3.1운동을 앞두고 민족 대표로 참여해 다른 종교계 민족대표들과 함께 독립선언식을 거행하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친다.
이 일로 백용성 조사는 1년 6개월의 징역을 선고 받아 서대문 감옥에서 옥고를 치르게 된다.
죽림정사는 백용성 조사의 생가지로 생가, 대웅보전, 용성교육관, 요사채, 누각, 유물전시관 등이 있다. 이곳에서는 용성조사의 독립정신과 불교중흥의 의지를 새기고 유훈실현을 위해 애쓴 분들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매년 6월 백용성 조사 탄신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e-전라매일
◆ 아름다운 물빛의 향연, 장수 물빛공원
장수군을 흔히 물의 뿌리가 되는 곳이라고 표현한다. 금강의 발원지인 뜬봉샘이 있고, 백두대간 영취산에서 시작된 물이 금강, 섬진강, 영산강 3대강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장안산, 지지계곡 등 오염되지 않은 청정환경과 물 맑기로 소문난 동화댐을 중심으로 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는 번암면 죽림마을에는 물뿌리의 시작을 상징하기 위한 물빛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공원 내에는 상징분수, 터널분수, 물소리원, 조각분수, 바닥분수, 워터윌, 물꽃정원, 옹달분수 등 각종 생태적 친수공간이 배치되어 있으며, 물빛공원 주변으로는 죽림정사, 백용성 조사 유적지, 지지계곡, 봉화산 철쭉단지와 연계된 관광지가 갖춰져 있다.

ⓒ e-전라매일
◆ 봄의 시작을 알리는 동화댐
번암면 동화댐은 남원, 장수, 임실, 곡성 지역에 농업 및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수력발전까지 하는 중요 시설이다.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을 자랑하는 동화댐은 호반길이가 10km에 달해 산책하기에 좋은 곳이다. 4월, 푸르른 물 주변으로 펼쳐지는 벚꽃은 장수에 봄이 왔음을 알려준다.
동화댐을 따라 걷다 보면 망향정이라는 정자와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이곳은 동화댐 수몰민을 위해 만들어 놓은 장소로 이곳에서 태어나고 자랐을 사람들의 소중한 추억을 기념하고 있다.

ⓒ e-전라매일
◆ 봉화산 철쭉군락지
전북 장수군과 남원시, 경남 함양군의 경계에 솟은 봉화산은 철쭉이 곱기로 소문난 곳이다. 봉화산은 옛날 봉화대가 있었던 산으로 봉화대는 낮에는 연기, 밤에는 불을 피워 긴급한 소식을 전했던 일종의 군사 통신 시설이었다.
이 봉화산에도 옛 봉수대의 유적이 남아있어 옛날 치열했던 백제와 신라의 국경분쟁 문제를 짐작할 수 있다. 봉화산이 유명한 이유는 단지 봉수대가 있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봉화산은 봄철에는 철쭉으로, 가을에는 억새가 장관을 이뤄 많은 관광객의 꽃구경 명소로 꼽힌다. 5월이면 철쭉나무가 대규모로 군락을 이뤄 봉화산을 찾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특히 치재에서 매봉이나 봉화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남원과 장수의 경계선을 아슬아슬하게 잇는데, 이 경계선을 따라 펼쳐진 분홍빛 철쭉나무 군락과 산 아래로 펼쳐지는 풍경이 그야말로 장관을 이룬다.

<주요 등산코스>
1. 장수 주차장~치재~매봉 전망대 (0.8km)
2. 장수 주차장~치재~봉화산 정상 (3.6km)


김강선 기자 / 00hjw00@hanmail.net입력 : 2022년 05월 15일
- Copyrights ⓒ주)전라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오피니언
사설 칼럼 기고
가장 많이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요일별 기획
인물포커스
교육현장스케치
기업탐방
우리가족만만세
재경도민회
기획특집
제11대 도의회, 지역현안 해법 모색·대안 제시 ..  
다가오는 무더위가 벌써 걱정이라면? 올 여름은 장수 ..  
아름다운 퇴임하는 김남규 전주의회 의장  
“따뜻한 가슴으로 일하는 정치인이 되고자 노력했습..  
김제시 민선 8기, 시정지표 및 시정방침 확정  
제8대 순창군의회 의정 결산  
군산 나운2동, 사랑의 단비를 내려주다  
제11대 전주시의회 2022년도 상반기 결산  
포토뉴스
임실군, 찾아가는 문화예술공연으로 마을에..
임실군이 코로나19로 인하여 문화예술 활동이 불가했던 주민들의 마음의 심적 안정극.. 
부안군문화재단,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참..
(재)부안군문화재단(이사장 권익현, 이하 재단)은 전북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 
김제문화예술회관, 리얼타임 코믹연극 `택..
김제문화예술회관이 오는 7월 8일 대공연장에서 웃음, 감동, 사랑이 시작되는 리얼타.. 
후백제 견훤대왕 표준영정 제작한다
후삼국시대 주역 후백제 견훤대왕의 표준영정이 제작된다.전주시는 17일 전주역사박물..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제시지회, 김..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제시지회가 지난 18일 시민체육공원 야외공연장에서 .. 
편집규약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구독신청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충처리인제도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주)전라매일신문 / 주소: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55. 남양빌딩 3층
발행인·편집인: 홍성일 / 회장: 홍성일 / Tel: 063-287-1400 / Fax: 063-287-1403 / mail: jlmi1400@hanmail.net
청탁방지담당관: 이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복순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전북,가00018 / 등록일 :2010년 3월 8일
Copyright ⓒ 주)전라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